BONGSAN
CULTURAL CENTER
전시일정
홈
전시
전시일정
전시검색
- 전시명고관호 – 소통(疏通)
- 전시기간2013년 10월 08일(화) ~ 2013년 10월 13일(일)
- 관람시간10:00~19:00 (일요일 10:00~16:00)
- 장 소3전시실
- 작 가고관호
- 장 르조각
전시정보
이번 작품도 나의 작업에서 일관된 주제인 ‘매스 찾기’의 또 다른 연장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작업이 주로 선적인 조형 요소를 가지고 표면을 상실한 내부로부터 채워져 나오는 구축적 매스 찾기라면, 이번 작업에서는 면이라는 조형 요소를 가지고 매스의 표면으로부터 시작하여 구멍을 뚫어 작업하는 소통적 매스 찾기를 시도하였다. ‘소통’이라는 주제는 선적인 작업의 매스 찾기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졌지만, 이번 작업에서는 더욱 강하게 부각시키고 싶었다.
일반적으로 매스는 양적인 덩어리로 이해되며 표면이 있고 그에 따른 질감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덩어리를 감싸고 있는 표면은 결국 작품과 주변 환경을 경계 지우게 되고 작품을 주변 환경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만들어 버린다. 그래서 나는 매스의 표면에 구멍을 뚫어 작품 속을 훤히 들여다 볼 수 있고 그 구멍 사이사이로 보여지는 환경을 작품 속에 끌어넣고 싶었다.
우리의 삶 자체도 언제나 주변과 상호작용하면서 삶의 존재와 의미를 찾아나간다. 작품 역시 주변으로부터 강하게 경계지어진채 특정 공간을 차지하는 덩어리로만 존재하기보다 주변과 상호작용하면서 존재한다면 언제나 살아있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구멍은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것이지만 이번 작품에서 사용된 둥근 구멍은 작품 내부와 외부의 경계를 허물고 작품과 주변 환경을 연결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구멍을 통해 비쳐지는 주변 환경들은 결국 작품의 요소가 되어 작품 속으로 들어오게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