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G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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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명심준섭 展
- 전시기간2011년 08월 23일(화) ~ 2011년 09월 04일(일)
- 관람시간10시~19시
- 오픈일시8월 23일(화) 오후 6시
- 장 소3전시실
- 작 가심준섭
- 장 르설치
전시정보
2011 대구세계육상 선수권대회 성공기원
봉산문화회관 기획
「심 준 섭 - The Cube」展
The Cube/ Sound installation/ Pipe, Sound system/ 300x300x300cm/ 2011
○ 기 간 : 2011년 8월 23일(화) ~ 9월 4일(일), 월요일 휴관
○ 관람시간 : 10:00 ~ 19:00
○ 장 소 : 2층 제 3전시실
○ 작가와 만남 : 8월 23일(화) 오후 6시
○ 전시내용 : 사운드설치 1점, 인터렉티브 사운드아트 1점
○ 작 가 : 심준섭 010-9321-6896
○ 문 의 : www.bongsanart.org 053-661-3081~2
▢ 전시소개
심준섭의 Sound installation - The Cube
우리 몸 내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아마 이런 소리가 아닐까? 바람을 타고 일렁이는 물결소리와 깊이 내쉬는 거인의 숨소리, 거대한 심장이 혈액을 뿜어 내보내는 박동소리 등. 이 소리들의 진동과 파동이 지름 75밀리미터의 배관 파이프를 타고 관객의 귀 고막을 울린다. 관객은 생전 처음으로 들었을 법한 이 생경한 소리를 접하며, 귀로 듣고 온몸으로 느끼며 점점 신비감과 경외감의 전율 속으로 빨려든다. 동시에 관객은 그 진동의 리듬에 따라 서서히 어두워지고 다시 점진적으로 밝아지기를 반복하는 폐쇄된 전시공간의 변화를 온몸 전체로 마주하며 그 자리에 서게 된다. 또한 어둠이 가득차는 어느 한순간에 연한 청색의 네모난 에너지 덩어리를 발견하게 되고, 감당하기 어려운 희열의 상태에 처하게 된다. 일상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우리 몸 깊은 내부의 어떤 특별한 형상과의 만남을 상상한다면 아마 이런 이미지가 되지 싶다.
20초의 밝음과 20초의 어둠이 서서히 교차하는 전시공간은 서로 연결된 500여개의 야광 PVC배관 구조물의 변화에 의해 현실과 가상현실의 착각을 동시에 경험하게 한다. 가로 세로 높이가 각3미터인 큐브형태의 구조물은 작가가 상상하는 신체세포의 기본단위를 설명하는 상징처럼 보인다. 그것은 작가가 제시하는 소리와 영상 변화의 사건이 발생되는 매개체로서 우리 눈과 귀를 들뜨게 만든다. 신비감, 에너지, 내부의 깊이에 관한 것들을 설명하는 큐브형태의 변화 경험은 생명의 성장과 죽음의 환원을 연상하게 한다. 관객은 그 속으로 들어가 뚫어진 배관 구멍에 귀를 대고 소리를 듣거나 거닐 수 있다. 관객이 듣는 소리는 객관화되고 검증된 소리가 아니라 우리 몸의 신경과 감각이 만들어내는 주관적인 저주파 소리처럼 작가가 재구성한 디지털 음이 배관 구조물 사이를 통과하며 증폭되고 감소되어 만들어진 일종의 소음들이다. 하지만 신체에서 들여오는 소음을 은유하는 이들 소리에서 생명의 성장에 관한 생각을 연상할 수 있다는 것은 무척 흥미로운 일이다.
심준섭은 그동안 소리 자체를 모티브로 다양하고 실험적인 ‘사운드 아트’ 작업을 진행해왔다. 작가는 이번 The Cube전의 형식을 sound installation이라 칭한다. 이것은 소리의 파동을 시각적으로 조형화하는 설치작업에 대한 설명이며, 이 작업에서 설치공간은 작가의 의도를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환경요소로서 작용한다. 또한 청각과 시각의 공감각적 설정은 관객의 심리상태와 더불어 전시설정의 주요 요건이며 감상의 관심사일 것이다. 앞으로도 작가는 들리지 않는 몸의 소음을 시각화하고 그 의미를 찾는 실험을 계속할 것이고, 우리는 그 결과물을 기다릴 것이다. 우리가 이 작가를 계속적으로 주목하는 이유는 작가가 지닌 이 같은 독자성과 지속성, 생명에 연관된 가치를 지향하고 연구하는 점일 것이며, 그 작업이 결국 관객을 향해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전시기획담당 정종구
▢ 작가 노트
소음이란 고통만을 주는 일정치 않은 소리에 불과한 것일까?
감각 중에서도 청각은 재주 있는 배관공이 예비부품으로 조립하여 만든 장치와 비슷하다. 그것이 하는 일은 부분적으로는 공간적이다. 소리는 공간에 위치하면서 그 형태나 강도, 기타 다른 특징으로 확인된다. 인간이 저주파 음을 잘 듣지 못하는 건 다행스런 일이다. 저주파 음을 잘 듣게 되면 몸의 내부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우리 귀는 폭포 옆에 앉아 있을 때처럼 멍멍할 것이다. 청력에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우리에게는 감각을 확장하는 훌륭한 솜씨가 있다.
소음이란 무엇인가? 고통만을 주는 일정치 않은 소리에 불과한 것일까? 기술적으로 말해서 소음은 모든 주파수를 포함하는 소리이다. 소음과 소리의 관계는 흰색과 빛의 관계로 생각된다. 그러나 짜증이 날 정도의 소음은 잠재적으로 귀를 손상시킬 수도 있는 크고 날카로운 소리이다. 우리는 신경을 자극하면서 실제로 신경에 손상을 입히는 큰 소음을 피하고 싶어 한다. 나는 소음이 가지는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다. 특히 소음은 우리의 일상에서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때론 쉽게 잊어버린다. 이런 소음을 직접 음향으로 녹음하고 만들어서 전시장에 설치해 아이러니한 청각적인 소리의 기호를 시각화시켜 보여주려고 하며, 소리의 변화를 물을 통하여 시각화되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려고 한다. 소리와 물은 어떠한 형태를 가지기가 힘들다. 그래서 작품화시킬 때는 많은 생각이 필요하다. 물과 소리라는 추상적인 형태에서 구상적이거나 새로운 형태로의 변형과 작용되는 것이 곧 나의 작업으로 연결된다. 나는 소리 중에서도 소음과 잡음이라는 흔하게 일상적으로 들을 수 있는 것과 물이 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흐름을 가지고 작업하고 연구한다.
나는 공간을 통해서 소리를 청각적 기호를 통해서 시각화된 이미지로 보여주고자 하며, 몸의 신경계통을 생각하며, 기계의 작용과 반작용을 이용해 물을 돌려서 소리를 내기도 했다. 소음의 소리를 시각화 시켜서 들려주고, 보여주는 것은 일상생활에서 많은 부분이 청각적으로 소음에 귀가 노출되어져 있기에 관람자에게 인식적인 면을 느끼게 하고, 자각현상으로 일상적 소음이 특정한 공간에서 작업화 되어서 청각과 시각으로 함께 보여 졌을 때 가지는 주제나 소재의 일상적인 의미부여를 통하여 앞으로 현대미술이 풀어가야 할 과제를 생각한다. 나는 형태가 없는 것에 관심이 많다. 형태가 없다는 것은 내가 어떠한 형상으로도 보여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그래서 더욱 소음에 관심을 느낀다. 물을 곧 순환을 의미한다. 나는 인간과 자연에서 근본적인 물질은 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소리는 인간의 감각 중에서 가장 빠르게 반응하는 감각기관이며 서로간의 소통도구이다. 여러 소리의 움직임 그것은 나의 작업에서 하나의 대상이며 이것은 에너지를 통해 규칙 또는 비규칙적으로 시각화되어 작업된다. 이러하듯 사물과 소리의 조화는 공유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고, 만지고, 느끼고, 신비감 등을 전달하고 공감을 공유하고자 한다. 그래서 나는 전시장에 현재의 보이지 않는 소음을 가지고 와서 음향과 영상을 통해 설치하고자 한다.
심준섭
▢ 심준섭 Sim, Jun-Seub 작가 프로필
Education
1998 부산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동 대학원 졸업
2004 독일 슈투트가르트 국립미술대학교 영상설치 Aufbaustudium 졸업,
2011 경북대학교 미술학 박사
개인전
2011 Body of Noise, 포스코 미술관, 서울
2010 Circulation of Noise, 킴스아트필드 미술관, 부산
Sound of Reaction, 브레인 팩토리, 서울
2009 Action & Reaction, 오픈스페이스 배, 부산
2008 Circulation of Sound, 스페이스집, 서울
2007 Moving Sound -sound & video Installation, 대안공간 반디 & 고토갤러리
2006 Zirculation, Layher 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5 Sound & Water II -sound & video Installation, 송은갤러리, 서울
Sounds of Silence -sound & video Installation, 엄태익 갤러리, 부산
2004 Quelle (샘-소리설치), Layher 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내 안의 소리를 바라보다, 대안공간 반디, 부산
2002 Sound & Water I, Lee 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2001 Relation, Gedok 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1997 Humanism을 주제로 한 사회적 형상세계, 부산대학교 전시실, 부산
1995 Its My Human Relations, 누보갤러리, 부산
그룹전
한국, 독일, 스위스, 일본, 중국에서 60여 회 기획 단체전 참여
2009 미디어로서의 작가 - 갤러리정미소 기획전, 갤러리 정미소, 서울
감각의 논리 - 부산시립미술관 기획전, 부산시립미술관, 부산
2006 부산비엔날레 두 도시 이야기 - 현대미술전, 카페3 전시장, 부산
2004 심준섭 & 마틴 슈뢰더, “듣다+보다, Reihe 22 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독일
청년작가의 세대, 야코브 미술관, 바젤, 스위스
2003 Reis zum Frühstück!, 게르링엔 시립미술관, 게르링엔, 독일
1998 아시아현대미술전, 로터리 미술관, 후쿠오카, 일본
1997 한중현대미술교류전 - NEW ASIA, NEW CITY, NEW ART, 상해시립미술관, 상해, 중국
Residency Program
2011 관뚜미술관 레지던스 프로그램, 타이페이, 타이완
작품 소장
무주 동계U대회기념 환경조각공원 (무주, 전북)
상해 현대 시립미술관 (상해, 중국)
부산 금정산성 “Oh My Land” (금정산성,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