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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포스터
  • 전시명기억공작소 - Kikuchi Takashi展
  • 전시기간2018년 01월 16일(화) ~ 2018년 04월 01일(일)
  • 관람시간1000 ~ 1900 (월요일, 2/15~2/17 전시없음)
  • 오픈일시2018년 1월 16일(화) 오후6시
  • 장 소4전시실
  • 장 르설치

전시정보

 

 

봉산문화회관기획 2018 기억공작소Ⅰ
기쿠치 다카시 Kikuchi Takashi - 애매한 기억

 

 

 

  ■ 관람일정 : 2018. 1. 16(화) ~ 4. 1(일), 76일간, 월요일, 설연휴(2/15~2/17) 전시 없음
  ■ 작가와 만남 : 2018. 1. 16(화) 오후 6시
  ■ 관람시간 : 10:00 ~ 19:00, 월요일 설연휴 휴관
  ■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 기  획 : 봉산문화회관
  ■ 문  의 : www.bongsanart.org, 053-661-3500
           트위터(@bongsanart), 페이스북(bongsanart)

 

 

 워크숍
 제    목 : Kikuchi Takashi의 작품세계
 일    정 : 3월 31일 토요일 오후 3시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대    상 : 일반시민
 참가문의 : 053)661-3526
 내    용 : 작가의 작품세계에 대한 이해, 관객과 대화

 


 전시 소개
 기억공작소Ⅰ『기쿠치 다카시』展

‘기억공작소 記憶工作所 A spot of recollections’는 예술을 통하여 무수한 ‘생’의 사건이 축적된 현재, 이곳의 가치를 기억하고 공작하려는 실천의 자리이며, 상상과 그 재생을 통하여 예술의 미래 정서를 주목하려는 미술가의 시도이다. 예술이 한 인간의 삶과 동화되어 생명의 생생한 가치를 노래하는 것이라면, 예술은 또한 그 기억의 보고寶庫이며, 지속적으로 그 기억을 새롭게 공작하는 실천이기도 하다. 그런 이유들로 인하여 예술은 자신이 탄생한 환경의 오래된 가치를 근원적으로 기억하게 되고 그 재생과 공작의 실천을 통하여 환경으로서 다시 기억하게 한다. 예술은 생의 사건을 가치 있게 살려 내려는 기억공작소이다.

그러니 멈추어 돌이켜보고 기억하라! 둘러앉아 함께 생각을 모아라. 우리가 인간으로서 지금껏 우리 자신들에 대해 가졌던 전망 중에서 가장 거창한 전망의 가장 위대한 해석과 그 또 다른 가능성의 기억을 공작하라!
그러고 나서, 그런 전망을 단단하게 붙잡아 줄 가치와 개념들을 잡아서 그것들을 미래의 기억을 위해 제시할 것이다. 기억공작소는 창조와 환경적 특수성의 발견, 그리고 그것의 소통, 미래가 곧 현재로 바뀌고 다시 기억으로 남을 다른 역사를 공작한다.

 

「사건, 이후에」
기억을 더듬어보면, 2005년 갤러리M에서 선보였던 기쿠치 다카시菊池孝의 조각은 정지해 있으면서도 움직임을 감각하게 하는 자연의 에너지를 다루었던 것 같다. 당시 전시소개 글에는 나무 조각으로 공간을 연출한 하나의 사건이라고 소개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당시 기쿠치는 자연의 근원에 존재하는 에너지, 특히 나무를 휘면서 시각화되는 탄성과 중력의 긴장감 등을 탐구하며, 자연의 이치와 그 원리에 관한 질문을 던졌던 것이라 추측된다. 그 이후 오랜만에 기쿠치가 ‘애매한 기억’이라는 전시로 대구에 다시 나타났다. 30대 후반에 불상 만드는 일을 수련한 때문인지, 2013년 즈음부터 미륵彌勒과 범자梵字를 자신의 작업설계에 포함하기 시작했고, 이번 전시에서 전적으로 소개한다. 기쿠치에게 있어서 미술행위는 근원적인 자연에 접근하려는 작가 자신의 탐구로부터 나아가 인간이 가늠할 수 없는 우주의 시간과 공간 등에 관한 예술가로서의 생각이며, 그 생각의 흔적 혹은 기억을 일깨우는 장치로서 미륵과 범자를 설계하는 행위이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하여 미륵보살이 천상에서 지상으로 태어나기까지의 56억7천만년이라는 시간과 거리를 사유하고 시각화한다. 그는 현세의 미륵보살을 입체로 형상화하고 그 주위 벽면에 범자를 프린트한 긴 천을 설치하여 세상과 우주 -도솔천 Tusita 兜率天- 사이의 거리를 시각적으로 사유한다. 미륵은 구원의 불佛이며, 그 구원의 세상은 평화와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고 한다. 우리를 내려다보듯이 전시실의 천장 가까이 설치된 미륵보살반가사유상은 미륵보살이 도솔천에 머물다가 잠시 먼 미래를 생각하며 명상에 잠겨 있는 모습인데, 그의 애매한 미소가 진정 우리들 인간이 갖고 있는 마음의 영원한 평화와 이상의 기억이라 할 수 있다.

 

「애매한 기억」
전시실 입구에 들어서면 범종 소리와 함께 미륵을 뜻하는 범자가 먼저 보인다. 다시 보니, 32개의 점이 범자 형상 위에 부조처럼 솟아있다. 이 서예 작업은 전시실 내부 4벽면을 둘러싸고 있는 23m 길이의 천에 576만개의 점을 프린트한 작업 ‘576 million dots’를 이루는 기본 단위로서의 글자이다. 조금 더 안으로 들어서면 범종소리가 울리는 자리에 실제 범종의 일부를 본떠 제작한 ‘소리의 오마주’가 우뚝 서 있다. 2.5m 높이에 폭이 좁은 이 작업은 나라시의 ‘동대사’ 절에 있는 범종과 그 소리를 채집하여 이를 다시 시청각적으로 그려내는 기억이다. 위를 올려다보면, 1m 폭의 천을 종이접기 하듯 정교하게 접어서 벽면에 두 단 혹은 세단으로 설치한 ‘576 million dots’ 작업과 이를 배경으로 벽면의 좌측 상단 높은 곳에 작은 황금색 미륵보살반가사유상 ‘perfume’이 설치되어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바라보는 벽면 위의 천에는 현미경으로 들여다봐야 글자 형상이 보일 정도로 매우 작은 글자가 프린트 되어 있고, 그 글자는 32개의 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설계는 이해와 접근이 불편한 이런 낯선 상태 속에서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들여다보면 시간과 거리의 규모가 재생되는 듯 현기증이 느껴지는 공간 연출이며, 대기大氣를 사이에 두고 영원한 평화와 기쁨과 이상이 가득해지는 공간 차원의 ‘애매한 기억’이다.
다른 반대편 공간의 좌측 벽면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을 기억하고 그리는 ‘Meeting’,  바람이 닿는 촉감의 기억을 상징하는 ‘질풍’, 둥근 얼굴의 여인을 기억하는 ‘여성’ 등 나무작업의 기억을 떠올리는 조각들이 보인다. 그리고 가운데 벽에는 금색 ‘유비무환의 지팡이’ 2점을 사이에 두고 얼굴 사진 2점 ‘많이 먹어’와 ‘더 먹어’가 걸려있다. 이는 미술가 홍현기의 어머니가 작가에게 베풀었던 애정에 대한 기억을 형상화한 것이다. 그 우측 벽면에는 나무로 만든 미륵보살의 손 10개를 겹쳐서 불확실한 기억의 사유를 표현한 ‘기억의 잔상’이 보이고, 그 옆으로 생명체의 근원을 기억하는 염색체를 털실과 나무로 표현한 ‘XY’ 작업이 보인다. 또 전시장 밖, 지하와 1층 외부를 연결하는 통로 공간에는 2011년 3월11일, 32m 지진 해일로 인한 재해와 대자연의 힘을 기억하며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염원했던 애드벌룬 작업 ‘Requiem’을 이 곳 장소에 맞게 재현한 작업을 볼 수 있다.

 

각각 다른 기억의 단편이지만, 그 관계가 유기적으로 체결된 이번 전시 ‘애매한 기억’은 기억으로 그린 커다란 공간적 회화처럼 보인다. 이 공간은 표면 위에 질료가 만나는 사건으로서 회화의 본질적 특성이 적용된 공간이지만, 더 나아가 예술가가 현실의 보편적인 일상의 장場에서 표출하는 생각과 행위, 인연因緣에 가치를 두며, 공간에 ‘그리워하다’ 혹은 ‘그리다’라는 행위를 회화의 질료처럼 대치시키는 사건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우주, 시간, 공간, 거리, 기억, 기록 등 인간으로서는 가늠할 수 없이 애매한 개념들을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행위를 더하여 작가 자신만의 서사를 집적하는 또 다른 차원의 회화이기도하다.
기쿠치 다카시는 현대미술의 역사 속에서 상실되거나 제거되었던 서사적 기억을 주목하고 자신과 우리의 애매한 기억 층 속에 이를 다시 각인시키고 있다. 이는 아마도 자연 혹은 생명, 평화, 기쁨, 치유와 그 관계에 관한 창조적 기억일 것이다. 본능적이라 할 만한 이 기억 설정은 전시에 의해 다시 공작되어 우리의 기억과 만난다.

 

봉산문화회관큐레이터 정종구

 


 작품 이미지

 

Perfume, Eps, Knit, H50×W22×D25cm, 2014 
576 Million dots (Sanskrit characters Maitreya), 천위에 디지털 프린트, L2330×W106cm, 2014
소리의 오마주, FRP, H251×W102×D93cm, 2017

 


많이 먹어, 목탄지, 디지털 다중 프린트, H72×W56cm, 2017
유비무환의 지팡이, 나무 위에 금박, 좌125cm, 우133cm, 2017
더 먹어, 목탄지, 디지털 다중 프린트, H72×W56cm, 2017

 

 
기억의 잔상, 오동나무, H42×W80cm, 2017
576 Million dots (Sanskrit characters Maitreya), 먹, 대나무, H40×W48cm, 2017

 


 작가노트
최근에 나는 예술의 가치가 사람의 기억 속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어려운 예술이론을 구사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고, 그리고 싶은 것을 그려서
어떤 속박도 받지 않는 작품이 완성될 때, 진정한 예술이 탄생하는 순간이 아닐까 한다.
불교의 가르침 중에 미륵이라는 구세주가 있다.
미륵은 아주 저 멀리 우주의 저편, 도솔천에서 5억 7600만년의 시간을 들여 이 지구를 구제하기 위해 내려온다.
정말 광대한 계획이 아닐 수 없다. 이 계획은 쿠샨 제국에서 형성된 태양신(Maitreya)에서 파생된 미래불이 그 원형이다.
우리는 지금도 사람들의 기억을 DNA 속에 품고, 생명의 이야기를 따라 걸어간다.
미륵의 탄생, 참으로 예술적인 감성이다. 5억 7600만년 우주, 어떻게든 시각화하고 싶다! 이 눈으로 보고 싶다!
혹시 이 지구에 탄생한 생물이 전부 미래에서 내려와 우리를 구원하러 오는 것인가...?

 

Kikuchi Takashi

 

 

 참여작가 프로필
기쿠치 다카시 Kikuchi Takashi 菊池 孝
1960 오사카 生
1981 캘리포니아 미술공예대학(CCAC)유학 미술코스 단기유학과정 수료
1984 오사카대학 예술학부 조형전공 졸업 예술학사

 

개인전
2007 시나노바시 화랑 기획전, Material 시나노바시 화랑, 오사카
2006 2006년도 시나노바시 화랑 기획전, Pure 시나노바시 화랑, 오사카
2005 키쿠치 타카시 전 대구MBC문화방송 갤러리M 기획전, 갤러리 M, 대구
2000 기쿠치 다카시 전 Space129 대구현대미술가협회 특별 기획전, Space 129, 대구
      갤러리 하쿠, 오사카
1997 기쿠치 다카시 '85~'97 회고전, 오사카 예술대학 정보센터 전시홀, 오사카
1996 기쿠치 다카시 전 도쿄 전력 플러스 마이너스 갤러리 開廊 10 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도쿄 전력 본사 로비, 도쿄
1995 기쿠치 다카시 전 갤러리 모악제 개관 1주년 기념 특별 기획전, 전주
     도쿄 전력 플러스 마이너스 갤러리 제 56 회 기획 ‘나무의 우주’ 기쿠치 다카시 전, 도쿄
1989 화랑 기획, 교니(京二) 화랑, 도쿄
1988 화랑 기획, 후지(不二) 화랑, 오사카
1987~2005 화랑 기획(87~05년 매년 개최), 아마노(天野) 화랑, 오사카
1985 화랑기획, 갤러리 Space to Space, 나고야

 

단체전
2017 나라현 대예술제 환상의 후쿠교쿠노(復曲能) 인간국보 오츠키 분조우(大槻文藏) 나라 공연 기획?종합 프로듀스, 문화청 주최 나라 가스가노(春日野) 국제 포럼, 나라
2015-2017 제32회 국민문화제나라2017 분야별 페스티벌 피아노와 노(能)의 향연 기획 종합프로듀스 총감독, 문화청 주최 나라 가스가노(春日野) 국제 포럼, 나라
2014 국제현대미술전 나라 2014, 나라현립미술관, 나라
2013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2013, 청주연초공장, 청주
     백제축제 2013 한일예술문화제 두 개의 원풍경, 정림사지박물관, 부여
2012 아스카의 혼 2012 타이샤야마 고겐지(太子山 向原寺) 예술제 아스카촌?부여군 자매도시 체결 40주년 기념사업 ‘감성의 원점(두 개의 원풍경)’한일사진전시, 나라현립만요문화관, 나라
2011 진천공예촌페스티벌 국제 공예미술관 개막행사, 진천공예촌 진천공예미술관, 진천
2010 아스카에서 나라로 국제조각전 2010 헤이세이 천도 1300년 축제 현민활동지원사업, 명승지 구다이죠인(名勝?大?院庭園) 정원(나라지정문화재), 나라
2008 조각의 힘, 카이간도오리 갤러리 CASO, 오사카
     성남 국제 북 아트 페어 2008, 성남아트센터, 성남
     Korea International Art Fair(KIAF) 2008, COEX, 서울
     대구아트페어 2008, 대구컨벤션센터, 대구
2007 숲의 멜로디 한일현대미술교류전, 북테마파크(성남)
2003 MANIF SEOUL 2003, 서울아트센터, 서울
2001 오사카트리엔날레 2001, 카이간도오리 갤러리 CASO, 오사카
1995 제주 PRE-BIENNALE‘95 섬에서 섬까지, 제주
     돌의 길·이케다 조각 심포지엄‘95, 사츠키야마(五月山公園) 공원, 이케다시
1993 90년의 일본-13인의 예술가의 제언전, 로마시립민속미술관, 로마, 이탈리아 / 뒤셀도르프시립미술관, 뒤셀도르프, 독일
1991 나무?인간?표현, 교토문화박물관, 교토
     현대미술‘91-소재는 다양하다, 도쿠시마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1988 손으로 보는 미술전, 유라쿠초(有?町) 아트 포럼, 도쿄 / 츠카신 홀, 효고
1987 아트 나우‘87 특별전, 효고현립미술관, 고베
1986 아트 나우‘86, 효고현립미술관, 고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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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born in Osaka
1981 California College of Arts and Crafts Short-term studying abroad Finish
1984 BA of Osaka University of Arts, Art Dept

 

Solo Exhibitions
2007 Material Shinanobashi Gallery, Osaka
2006 Pure Shinanobashi Gallery, Osaka
2005 TAKASHI KIKUCHI Exhibition, Daegu MBC Gallery M, Daegu, Korea
2000 TAKASHI KIKUCHI Exhibition, Space 129, Daegu, Korea
      Takashi Kikuchi sculpture exhibition, Gallery Haku, Osaka, japan
1997 TAKASHI KIKUCHI ’85~’97 Retrospective Exhibition, Osaka University of Art Information Center Exhibit Hall, Osaka, Japan
1996 PLUS MINUS GALLERY 10th Anniversary Special Exhibition by TAKASHI KIKUCHI, Tokyo Electric Power Head office Lobby, Tokyo, Japan
1995 The Opening Special Exhibition by TAKASHI KIKUCHI, Moakje, Chonju, Korea
      A UNIVERSE OF TREE, TAKASHI KIKUCHI, PLUS MINUS GALLERY, Tokyo, Japan
1989 Takashi Kikuchi sculpture exhibition, Gallery Kiyoni Tokyo, Japan
1988 Takashi Kikuchi sculpture exhibition, Fuji gallery Osaka, Japan
1987~2005 Takashi Kikuchi sculpture exhibition, Gallery Amano, Osaka, Japan
1985 Takashi Kikuchi sculpture exhibition, Gallery Space to Space, Nagoya, Japan

 

Group Exhibitions
2017 Nara-ken big art festival Fukukyoku noh Shigehira (Kanze-ry? shitekata Otsuki Bunzou) Agency for Cultural Affairs organized Nara Kasugano international forum, Nara, Japan
2015~2017 The 32nd of National culture festival 2017 sectoral festival, Agency for Cultural Affairs organized Nara Kasugano international forum, Nara, Japan
2014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Exhibition Nara 2014, Nara Prefectural Museum Art, Nara, Japan
2013 Cheongju International Craft Biennale 2013, Cheongju, Korea
2012 SOUL OF ASUKA 2012, 40th Anniversary Asuka-Buyeo, Nara Prefecture Complex of Manyo Culture, Asuka, Japan
2011 THE FESTIVAL OF JINCHEON CRAFT & ART MUSEUM OPENING CEREMONY, JINCHEON CRAFT & ART MUSEUM, Jinchon, Korea
2010 ASUKA to NARA International Exhibition of Sculpture 2010, The garden of former Daijo-in Temple, Nara, Japan
2008 The force of Sculpture, Gallery CASO, Osaka, Japan
      Seongnam International Book Art Fair 2008, Seongnam Art Center, Seongnam, Korea
      Korea International Art Fair 2008(KIAF), COEX, Seoul, Korea
      Daegu Art Fair 2008, Daegu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 Daegu, Korea
2007 MELODY IN WOODS(Korea-Japan exchange exhibition), Book Theme Park, Seongnam, Korea
2003 MANIF SEOUL 2003, SEOUL ART CENTER, Seoul, Korea
2001 Osaka Triennial 2001, Gallery CASO, Osaka, Japan
1995 JEJU PRE-BIENNALE’95  FROM ISLAND TO ISLAND, Jeju Island, Korea
      Ishinomichi-Ikeda Sculpture symposium‘95, Satukiyama Park, Ikeda Osaka, Japan
1993 Japan of the ’90s suggestion by the 13 Artists, The Folklore Museum, Rome, Italy / Dusseldorf City Museum, Dusseldorf, Germany
1991 Tree?Human?Expression, The Museum of Kyoto, Kyoto, Japen
      Modern Art’91,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1988 Art exhibition hand-drawn look, Yurakucho Art Forum, Tokyo, Japan
1987 Art Now’87(Special Display), Hyogo Prefectural Museum of Modern Art, Kobe, Japan
1986 Art Now’86, Hyogo Prefectural Museum of Modern Art, Kobe, Japan

 


Atelier_kikuchi@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