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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명기억공작소 - 오쿠보 에이지
- 전시기간2016년 10월 28일(금) ~ 2016년 12월 25일(일)
- 관람시간10:00 ~ 19:00 (월요일 휴관)
- 오픈일시2016년 10월 28일(금) 오후 6시
- 장 소4전시실
- 작 가오쿠보 에이지
- 장 르설치
전시정보
봉산문화회관기획 | 2016 기억공작소Ⅴ
오쿠보 에이지 「지구를 걷는다」展
■ 관람일정 : 2016. 10. 28(금) ~ 12. 22(일), 58일간, 월요일 휴관
■ 작가만남 : 2016. 10. 28(금) 오후 6시
■ 워 크 숍 : 2016. 10. 30(일) 오후 3시
■ 관람시간 : 10:00 ~ 19:00, 월요일 휴관
■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 기 획 : 봉산문화회관
■ 문 의 : www.bongsanart.org, 053-661-3500
트위터(@bongsanart), 페이스북(bongsanart)
워크숍
■ 제 목 : 오쿠보 에이지의 대지미술
■ 일 정 : 10월 30일(일) 오후 3시
■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 대 상 : 청소년 및 일반인
■ 참가문의 : 053)661-3526
■ 내 용 : 오쿠보 에이지의 작품 세계
전시 소개
기억공작소Ⅴ『오쿠보 에이지』展
‘기억공작소 記憶工作所 A spot of recollections’는 예술을 통하여 무수한 ‘생’의 사건이 축적된 현재, 이곳의 가치를 기억하고 공작하려는 실천의 자리이며, 상상과 그 재생을 통하여 예술의 미래 정서를 주목하려는 미술가의 시도이다. 예술이 한 인간의 삶과 동화되어 생명의 생생한 가치를 노래하는 것이라면, 예술은 또한 그 기억의 보고寶庫이며, 지속적으로 그 기억을 새롭게 공작하는 실천이기도 하다. 그런 이유들로 인하여 예술은 자신이 탄생한 환경의 오래된 가치를 근원적으로 기억하게 되고 그 재생과 공작의 실천을 통하여 환경으로서 다시 기억하게 한다. 예술은 생의 사건을 가치 있게 살려 내려는 기억공작소이다.
그러니 멈추어 돌이켜보고 기억하라! 둘러앉아 함께 생각을 모아라. 우리가 인간으로서 지금껏 우리 자신들에 대해 가졌던 전망 중에서 가장 거창한 전망의 가장 위대한 해석과 그 또 다른 가능성의 기억을 공작하라!
그러고 나서, 그런 전망을 단단하게 붙잡아 줄 가치와 개념들을 잡아서 그것들을 미래의 기억을 위해 제시할 것이다. 기억공작소는 창조와 환경적 특수성의 발견, 그리고 그것의 소통, 미래가 곧 현재로 바뀌고 다시 기억으로 남을 다른 역사를 공작한다.
「지구를 걷는다, 행위」
전시장 입구에는 오쿠보 에이지가 대구시 봉산동에서 가창면 우록동까지 20.5km를 걷는 장면들을 보여주는 작은 모니터 1점, 작가가 살고 있는 오사카의 종이지도 위에 평소 걸었던 경로를 그린 드로잉 1점, 일본 도쿠시마에서 남쪽으로 140km를 걷고 다시 서쪽으로 96km를 걸으며 끌었던 나뭇조각과 그 닳은 나무의 단면을 인장(印章)처럼 찍은 종이 작업, 그리고 길을 걸어가면서 채집(採集)한 오브제를 콜라주한 화첩이 보인다. 전시장 안으로 더 들어가면, 시코구(四國)의 길을 걷는 동안 채집한 오브제를 콜라주한 작고 오래된 책 10점과 지도 드로잉 1점이 있다. 또 정면 벽과 그 맞은편 벽면에는 130×87cm 크기의 사진작업이 보이는데, 작가가 촬영한 우록동의 자연풍경 사진 위에 현장에서 채취한 흙으로 ‘수평’과 ‘수직’을 상징하는 사각도형을 드로잉한 것이다. 이 드로잉의 오른편 벽에는 봉산동에서 우록동까지 걸어가며 줄에 매어 끌었던 나뭇조각 2점과 그것이 닳기 전?후의 단면을 인장한 종이가 있다. 그리고 우측 아래에는 걷는 도중에 채취한 흙과 나뭇잎을 콜라주한 화첩이 1.5m정도 길이로 펼쳐있다. 또 우록동까지 걸으며 채집한 깃털, 날개조각, 쇳조각 등의 오브제들을 작은 투명비닐에 담아 4m 정도 길이의 횡으로 벽에 설치한 작업도 보인다.
이 전시는 “‘걷기’가 인간의 삶을 아름답게 할 수 있는가?, 어떤 미술이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다. 작가의 ‘걷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이번 ‘지구를 걷는다’ 전시는 일본으로부터 바다를 건너와 대구 근처 우록동에서 삶을 마친 김충선(金忠善 1571~1642)에 관한 시바 료타로(司馬遼太郞 1923~1996)의 글을 마주한 것에서 시작된다. 2016년 10월15일, 오쿠보 에이지는 김충선이 걸었던 길을 따라서 걷는 ‘행위’를 통해 자신이 선택한 시간과 공간, 나아가 자신의 또 다른 미술적 태도를 나뭇조각, 사진, 드로잉, 흙 등으로 시각화한다. 대지미술가 혹은 지난 40년 동안 미니멀 아트의 정신을 잇는 활동으로 알려진 오쿠보의 ‘걷는 행위’는 시코쿠(四國)지방 88개소 순례 길을 따라 걷는 프로젝트(1998~1999)와 일본 열도 홋카이도에서 돗토리를 거쳐 한국으로, 그리고 더 서쪽으로 나아가려 한 유라시아 아트 프로젝트(1999~2004), 또 에도 시대에 일본 전국을 행려한 하이쿠(俳句) 시인 마츠오 바쇼(松尾芭蕉)와 2천개의 불상 제작을 기원하며 전국을 돌아다닌 승려 모쿠지키 쇼우닝(木?上人) 같은 역사적 인물의 발자취를 따라 걷기(바쇼 2009, 모쿠지키 2005, 2007) 등 지속적인 기록을 남기고 있다. 오쿠보의 설명에 따르면, 그의 ‘걷는 행위’는 그가 일과로 삼는 자연 ‘산책’의 연장선상에 있다. 하지만, 그가 이 행위를 또 다른 미술의 가능성으로 선택한 태도, 다시 말해 백지 위에 3㎜크기의 동그라미를 여러 색상으로 겹쳐 그리는 행위를 반복하며 마지막에는 흰색으로 덮어 그리면서 결국 백지만 남기는 작가의 1970년대 미니멀 작업과는 달리 자연 대지 위를 걷는 신체행위를 자신의 미술 작업으로 선택하는 태도를 이 전시를 통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미술가로서 자신의 ‘걷는 행위’는 우연히 거기에 있는 길을 그저 아무 의도도 없이 걷는 것이다. 이는 오쿠보가 무엇인가를 ‘만드는 것’보다는 행위 과정에서의 정신적 충만감과 그 시각적 흔적으로서 오브제의 물리적 변화와 만남을 채집하는, 즉 무작위의 흐름에 자신을 맡기려는 작가의 태도 그대로이다. 이러한 작가의 ‘걷는 행위’는 하늘과 땅이 만나는 ‘수직’과 지구를 걷는 ‘수평’이 융합(融合)하는 현재, 여기에서 자신의 실존(實存)을 상징한다.
또 하나, 오쿠보의 ‘걷는 행위’를 해석할 수 있는 흥미로운 오브제가 있다. 그것은 일본 전국을 걸어 다니며 수많은 목조 불상을 만들었던 모쿠지키 쇼우닝이, 때때로 그 지방의 아이들이 그가 만든 불상에 끈을 달아 끌면서 장난감처럼 가지고 노는 모습을 그저 흐뭇해하며 바라보았다는 기록에서 비롯되었으며, 최근에 오쿠보는 끈에 매단 나뭇조각을 질질 끌면서 걷는다. 이때, 그가 끌고 다니던 나뭇조각은 대지, 즉 지구와 마찰하여 긁히고 닳아서 작아지고 둥글게 변화하며 그 흔적을 남긴다. 작가의 설명에 의하면, 나뭇조각이 닳은 만큼 나무를 끄는 미술가 자신에게 정신적 충만감을 전해주는데, 이 상태를 자신의 미술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한다.
작가의 ‘걷는 행위’와 나뭇조각을 끌 때의 ‘저항’과 ‘진동’의 연동(連動)은 끈으로 연결된 작가의 몸에 그 상황의 시공간적 정보와 함께 기억되고, 함께 채취한 흙, 나뭇잎, 오브제들과 나뭇조각으로 남겨져, 김충선과 시바 료타로와 오쿠보 에이지가 공유하는 탁월한 충만함의 기억으로서 우리들 기억 속에서 또 다르게 재생될 수 있을 것이다.
봉산문화회관 큐레이터 정종구
작품 이미지
봉산동에서 우록동으로-나뭇조각1, 23×84cm(후박나무 3×3×15cm), 화지(和紙) 위에 먹으로 스템프, 2016
봉산동에서 우록동으로-나뭇조각2, 23×84cm(벗나무 4.5×4.5×15cm), 화지(和紙) 위에 먹으로 스템프, 2016
우록동의 길, 작품대 132×25×45cm, 책 14×20×2cm, 절본(折本)에 콜라주, 2016
봉산동에서 우록동으로, 367×25.5cm, 길 위에서 수집한 오브제, 화지(和紙) 위에 흙, 2016
우록동의 흙-수직, 130×73cm, 사진위에 흙, 2016
지구를 걷는다-봉산동에서, 12×17.2cm, 사진, 2016.10.15
남귀행(南?行), 좌22×15×6cm,절본(折本)에 콜라주, 2016
서방행(西方行), 우15×9.3×4cm, 절본(折本)에 콜라주, 2016
남귀행(南?行)-나뭇조각, 23×84cm(계수나무 4.5×4.5×15cm), 화지(和紙) 위에 먹으로 스템프, 2016
서방행(西方行)-나뭇조각, 23×84cm(계수나무 5.5×5.5×15cm), 화지(和紙) 위에 먹으로 스템프, 2016
시코구(四國)의 길, 39×84×1cm, 헌 책에 콜라주, 2014
봉산동에서 우록동으로, 367×25.5cm, 길 위에서 수집한 오브제, 화지(和紙) 위에 흙, 2016
봉산동에서 우록동으로-나뭇조각1, 23×84cm(후박나무 3×3×15cm), 2016
작가노트
오쿠보 에이지-지구를 걷는다 大久保英治-地球を?く
나의 한국 여행은 1980년에 시작되었다. 그것은 미술가로 사는 길을 택한 나에게 필연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살아온 장소의 역사, 문화의 유래가 나 자신의 미술 표현의 근간을 만들어 낸다는 생각에서 대륙에 대한 동경을 계속 안고 있었다. 역사와 문화를 잇는 대륙의 길을 걷고 싶은 그 마음이 나를 대륙으로 여행을 떠나게 했다.
이후 2016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수많은 장소에서 작품 제작 및 발표를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특히 대구는 친한 친구들 덕분에 자주 방문을 하고 있다.
한편 나는 작품 속에 시간과 장소(환경)를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왔다. 2000년경부터 내 나름의 형태가 만들어졌고 최근 몇 년은 그 정리의 시기에 있다. 내 나름의 표현 그것은 “걷기”로 시작하는 미술이다. 나에게 “걷기”는 “미술” 그 자체이다. “걷기”가 인간의 삶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가에 도전하고자 한다.
이번 도전의 무대는 “우록동으로 가는 길”이다. 일본에서 바다를 넘어 우록동에서 그 삶을 마친 김충선(金忠善). 그가 걸어 간 길을 나 또한 “걷기”을 통해 그 흔적, 시간, 공간을 나뭇조각, 흙 등으로 표현한다. 같은 방법으로 과거의 일본의 위인들, 쿠우카이(空海)와 마츠오 바쇼(松尾芭蕉)의 발자취를 따라 “걷기”를 통해 얻은 것을 표현하고 있다.
私の韓?への旅は1980年に始まった。それは、美術家として生きる道を選んだ私にとって、必然であったといえる。私は、生きてきた場の?史、文化の流れが、自らの美術表現の根幹をつくりだすという考えに立ち、大陸への憧れの想いを抱き?けていた。?史と文化をつなぐ大陸への道を?いてみたい、その想いが私を大陸への旅へと?り立てた。
以?2016年の今に至るまでに、韓??の幾多の場で作品制作、そして?表する機?を持つことができた。中でも大邱では、親しい友達に?まれ、頻繁に訪問を重ねている。
一方私は、作品の中に、時間と場所(環境)を表現するということに重きを置いてきた。2000年頃からは私なりの形ができ、ここ?年はそのまとめの時期にある。私なりの表現、それは、「?くこと」から始まる美術。「?くこと」は「美術」そのもの。「?くこと」が、人間の生命を美しく表現できるかに挑?したい。
今回の挑?のステ?ジは「ウロク洞 への道」。日本から海を越え、ウロク洞 でその人生を終えた金忠善。彼が?いたであろう道を「?くこと」で、その痕跡、時間空間を木片、土などで表現する。同?の手法で、過去の日本の偉人達、空海や松尾芭蕉の足跡を「?くこと」で得たものを表現します。
大久保英治 오쿠보 에이지
참여작가 프로필
오쿠보 에이지 OKUBO EIJI 大久保英治
1944 효고현 니시노미야시 출생
1967 니혼대학 체육교육학부 졸업
1975 교토교육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졸업
1986 영국문화원 연구지원 수혜
현재 오사카 거주
주요 개인전
2016 기억공작소-지구를 걷는다, 봉산문화회관, 대구, 한국
아와의 길을 걷는다-사카이 야조우×오쿠보 에이지 전, 도쿠시마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일본
2015 진해-삼망의 정원, Space CHoA(Club House of Art), 창원, 한국
2014 야카게초 합병 60주년기념-오쿠보 에이지 전 환경·야카게-2014, 야카게향토미술관, 오카야마, 일본
2013 오쿠보 에이지-다변과 과묵, 갤러리 카제, 오사카, 일본
2011 오쿠보 에이지-일상의 보행에서 태어나는 것, 갤러리 카제, 오사카, 일본
오쿠보 에이지 걷는 것에서 시작한다, 돗토리현립박물관, 돗토리, 일본
2010 태풍 뒤에서, 이마주 갤러리, 서울, 한국
오쿠보 에이지 전, 이와미초민홀, 돗토리, 일본
2009 오쿠보 에이지 드로잉 전, 갤러리 카제, 오사카, 일본
2008 오쿠보 에이지?하늘의 강, 시나의 강 그리고 계곡 사이에서, 마쓰다이 노부타이갤러리, 니가타, 일본
2007 오쿠보 에이지?적의 공간-대나무, 돌, 소나무, 흙의 세계, 난바 파크 홀, 오사카, 일본
오쿠보 에이지와 걷는다 모쿠지키 쇼닌의 길 Ⅱ, 돗토리현립박물관, 돗토리, 일본
2006 오쿠보 에이지와 걷는다 모쿠지키 쇼닌의 길 Ⅰ 도큐멘트전, 돗토리현립박물관, 돗토리, 일본
오쿠보 에이지-국경 사이트 / TOTTORI~OKAYAMA~, 치즈(돗토리) 나기초현대미술관 등, 오카야마, 일본
2005 행각 민속 오쿠보 에이지 전, 오우텐인, 오사카, 일본
사이트-영천–2005, 시안 미술관, 영천, 한국
빛·수변의 공-오쿠보 에이지 전, 니시노미야시 오오타니기념미술관, 니시노미야, 일본
오쿠보 에이지와 추적 모쿠지키 쇼닌의 길 Ⅰ, 돗토리현립박물관, 돗토리, 일본
그림자 시리즈·계절 사이에, 한기숙 갤러리, 대구, 한국
잎의 기억·흙의 기억, 관훈미술관, 서울, 한국
2004 오쿠보 에이지, 오사카부립현대미술센터, 오사카, 일본
유라시아 아트 프로젝트 한국·강화도 프로젝트-일륜과 대지예술, 강화도, 한국
주요 그룹전
2016 걷는 시인: 워즈워드와 바쇼, 가키모리문고, 효고, 일본
2015 아시아현대미술전2015, 전북도립미술관, 전주, 한국
2014 시간의 흔적, 시안 미술관, 영천, 한국
2013 긴비 아트 발견학 만들고 보는 것의 교류전·오쿠보 에이지와 계절을 찾아서, 도쿠시마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일본
2011 트라이앵글 프로젝트 2011, 태백 등, 한국
2010 이와미 국제 현대 미술전-돗토리 사람과 자연, 돗토리, 일본
워크 온 페이퍼, Lee C 갤러리, 한국
미의 회랑, 오카야마 현립 미술관, 오카야마, 일본
2010 트라이앵글 프로젝트 익스펜션, 류미재 갤러리 하우스, 서울, 한국
이와미 국제 현대 미술전 자료 전, 이와미초민홀, 돗토리, 일본
2009 물과 흙 예술제 2009, 니가타시, 니가타, 일본
대지의 예술제-에치고 쓰마리 아트 트리엔날레 2009, 니가타, 일본
물의 도시 오사카 2009, 오사카증권거래소빌딩, 오사카, 일본
청주 공예 아트 비엔날레 2009, 청주, 한국
바쇼-새로움은 해학의 꽃, 효고, 일본
2008 트라이앵글 프로젝트, 태백 등, 한국
양평 프로젝트 2008-에코+아트 : 자연과 미의 공감「대지예술 여행」, 양평, 한국
2007 미술의 자연-돗토리에서 발신, 갤러리 CASO, 오사카, 일본
국제 미술전, 강릉시립미술관, 강릉, 한국
힐 사이드 갤러리-새로운 출발을 향해, 힐 사이드 포럼, 도쿄, 일본
아시아 아트 페스티벌 창원 2007, 창원, 한국
오쿠보 에이지 & 최석호 2인전, 후쿠즈미 화랑, 오사카, 일본
2006 오쿠보 에이지와 돗토리의 현대 미술 작가전-돗토리의 자연에서, 갤러리 CASO, 오사카, 일본
2003 L`amore per la Terra, Michetti 박물관, 피렌체, 이탈리아
공공기관 컬렉션
오이타시미술관, 오이타, 일본
미노카모시민뮤지엄, 기후, 일본
니시노미야시 오오타니기념미술관, 효고, 일본
도쿠시마현립근대미술관, 도쿠시마, 일본
고치현립미술관, 고치, 일본
우치미술관, 바르샤바, 폴란드
뒤셀도르프시 문화국, 뒤셀도르프, 독일
파운데이션 팔라초 브리케라지오, 토리노, 이탈리아
빅토리아 알버트 박물관, 런던, 영국
하와이주문화재단, 하와이, 미국
호놀룰루미술관, 호놀룰루, 미국
청주시 아트센터, 청주, 한국
청주시 산업기술진흥센터, 청주, 한국
시안미술관, 영천, 한국
와카야마현립근대미술관, 와카야마, 일본
1944 Born in Nishinomiya, Hyogo
1967 Graduated from Nippon College of Physical Education
1975 Completed Postgraduate Course of Kyoto University of Education
1986 British Council Fellowship Grants
Lives Osaka
Solo Exhibition (selected)
2016 A spot of recollections , Bongsan cultural center, Deagu, Korea
The Walking on the Road of Awa Yazou Sakai vs Okubo Eiji,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2015 The Three Landscape Garden, Space CHoA(Club House of Art), Changwon, Korea
2014 OKUBO EIJI KANRYU-YAKAGE, Yakage Museum of Art, Okayama, Japan
2013 OKUBO EIJI Exhibition, Gallery Kaze, Osaka
2011 OKUBO EIJI_When walking become expression, Tottori Museum, Tottori, Japan
OKUBO EIJI Exhibition, Gallery Kaze, Osaka, Japan
2010 After the typhoon, Gallery Imazoo, Korea
OKUBO EIJI, Iwami-tyoumin Hall, Tottori, Japan
2009 OKUBO EIJI Drawing, Gallery Kaze, Osaka, Japan
2008 Between the Milky Way, the Rivers of Shinano and the Valleys,MATSUDAI NOBUTAI Gallery,Niigata, Japan
2007 OKUBO EIJI Space of Silence, Nanba Parks Hall, Osaka, Japan
Art field Walking Road of Mokuziki Sho-nin Ⅱ, Tottori Museum, Tottori, Japan
2006 Art field Walking Road of Mokuziki Sho-nin Ⅰ document, Tottori Museum, Tottori, Japan
Tanakaya, Kyoto i-Gallery, Gifu, Japan
Borderless Site/TOTTORI~OKAYAMA~, Nagi Modern Art Museum, Okayama, Japan
2005 7days walk project in Uemachi-Daichi / Outenin Temple, Osaka, Japan
Site-Yeongcheon-2005,Cyan Museum, Korea
A Drop of Water: OKUBO EIJI, Otani memorial Art Museum, Nishinomiya City, Hyogo, Japan
Art field Walking Road of Mokuziki Sho-nin Ⅰ, Tottori Museum, Tottori, Japan
Hankeesook Gallery, Deagu, Korea
Kwanhoon Gallery, Seoul, Korea
2004 Osaka Contemporary Art Center, Osaka, Japan
Eurasian Art Project, Ganghwa-do Project, Ganghwa-do, Korea
2003 Gallery Kaze, Osaka, Japan
2002 Old Okada House (Sakagura), Itami, Hyogo, Japan
Eurasian Art Project, Hillside Forum, Tokyo, Japan
2001 Maison Hermes 8F Forum, Tokyo, Japan
Aioi Shinrin Museum of Art, Tokushima, Japan
Eurasian Art Project, from Korea to Tottori Kang Won-Do, Korea/Iwado Beach, Tottori, Japan
Kunst Centret Silkeborg Bat, Denmark
1999 Project of Wood’s Time, Neddernhof, Germany
EurasianArtProject, Nosappu Promontry, Hokkaido, Japan
Between thee arth and the sky of shioku,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1997 Gallery Nii, Tokyo, Japan
1994 The Museum of Art, Kochi, Japan
1993 Gallery Off, Nagoya Shirota Gallery, Tokyo, Japan
1992 Sohko Museum, Niigata/ Ichikawa Gallery, Tokyo/ OXY Gallery, Osaka, Japan
1991 Orchard Gallery, Derry, U.K
Galerie Zimmer, Dusseldorf, Germany
East West Gallery, London, U.K
1990 L.A. Artcore, Los Angeles, U.S.A
Group Exhibition (selected)
2016 Wordworth and Basho: walking poets, Kakimori Bunko, Hyogo, Japan
2015 Asia Contemporary Art exhibition, Jeonbuk Museum of Art, Cheonju, Korea
2014 TIME, TRACES. Cyan Art Museum, Yeongcheon, Korea
2013 Art Discovery of Kinbi,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2011 Triangle project 2011, Taebak, Korea
2010 Iwami International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People and Nature in Tottori, Tottori, Japan
Work on Paper, Lee C Gallery, Korea
The Corrider of the beauty, The Okayama Prefectural Museum of Art, Okayama, Japan
2010 Triangle Project Expansion, Ryumijae Gallery, Korea
Materials of Iwami International Exhibition of Contemporary Art, Tottori, Japan
2009 Water&Land Art Festival 2009,Niigata, Japan
Etigo-Tsumari Art Triennale 2009, Echigo-Tsumari Area, Niigata, Japan
AQUA METROPOLIS OSAKA 2009,Osaka, Japan
Cheongiu Craft Art Biennale 2009,Cheongiu, Korea
Basho-Newnwss is the flower of Haikai, Kakimori Bunko, Hyogo, Japan
2008 Triangle project, Taebak, Korea
Inevitable Cloud/Yanpyeong project2008, Korea Seminar ECO+Art Sympathy of Nature and Art, Yanpyeong, Korea
2007 Art and Nature from Tottori, Contemporary Art Space, Osaka, Japan
International Art Exhibition, The city Art Museum of Gangneung, Gangneung, Korea
Hillside Forum Renewal, Hillside Forum, Tokyo, Japan
Changwon 2007 Asia Art Festival, Changwon, Korea
OKUBO EIJI & Choi Sukuho, Fukuzumi Gallery, Osaka, Japan
2006 OKUBO EIJI & Contemporary Artists in Tottori-Inspired by the Nature of Tottori-, Contemporary Art Space, Osaka, Japan
2003 L`amore per la Terra, Museo Michetti, Florence, Italy
2002 Paper, Words, Languages vol.2, The Aoya Washi Studio, Tottori, Japan
Books and Art in 20th Century,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Cyclical Art Site, Oita Art Museum, Oita, Japan
Artists and Nature,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2000 Garden, Korakuen Garden, Okayama, Japan
Art&Nature, Minokamo City Museum, Gifu, Japan
Echigo-Tsumari Art Triennale 2000, Echigo-Tsumari Area, Niigata, Japan
Atmospharen einer Landchaft, Neddernhof, Germany
1999 Art of the Senses Their Phisical Extension, Kunsthaus Hamburg, Germany
1997 Resurrection of Topos 3, Hillside Forum, Tokyo/Toyama Shimin Plaza, Japan
Artist in Residence Sameura, Tosacho, Kochi, Japan
1996 Modernita Progetto 2000, Palazzo Bricherasio, Torino, Italy
Project for Woods and River in Tosa-Reihoku, Reihoku Area, Kochi, Japan
1995 Art Basel, Messe Basel, Switzerlamd
Rakugai Art Exhibition in Deagu, Gallery Shilla, Deagu, Korea/Gallery Haku, Osaka, Japan
1994 Arte Sella’94, Valdi Sella-Borgo Valsugana, Trentino, Italy
A Vision for japan for the 21th Century, Sezon Museum of Art, Tokyo, Japan
1993 13 Japanische Kunstler, Stadtmuseum Dusseldorf, Germany
Giappone Anni Novanta, Museuo del Folklore, Roma, Italy
Public Collection
Oita Art Museum, Oita, Japan
Minokamo City Museum, Gifu, Japan
Otani memorial Art Museum, Nishinomiya City, Hyogo, Japan
The Tokushima Modern art Museum, Tokushima, Japan
The Museum of Art, Kochi, Japan
Lodz Museum of Art, Warsaw, Poland
Dusseldorf Cultural Department, Gremany
Foundation Palazzo Brichirasio, Torino, Italy
Victoria and Albert Museum, London, U.K.
State Foundation on Culture and Art, Hawai, U.S.A.
Honolulu Museum of Art, Honolulu, U.S.A.
Cheongju Art Center, Cheongju, Korea
Cheongju Industory&Technology Promotion Center, Cheongju, Korea
Cyan Museum, Yeongcheon, Korea
The Museum of Modern Art, Wakayama, Japan